[소개] 결코 평범하지 않은 마드리갈 패밀리의 미라벨
콜롬비아의 한 깊고 깊은 산속에는 놀라운 마법과 활기찬 매력이 넘치는 마법의 세계 엔칸토에서는 특별한 능력을 가진 마드리갈 패밀리가 살고 있습니다. 엔칸토의 마법 덕분에 상처를 치유하는 하는 힘 초인적인 힘 등 각각의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 마드리갈 패밀리입니다. 하지만 이 가족 중에 유일하게 아무런 능력이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바로 미라벨, 어느 날 엔칸토를 둘러싼 마법의 힘이 위험에 처해지자 미라벨은 평번한 자신이 이 가족의 마지막 희망일지 모른다고 생각하는데, 미라벨은 과연 기적을 만들 수 있을까요?
개봉일 : 2021.11.24
등급 : 전체 관람가
국가 : 미국, 콜롬비아
러닝타임 : 109분
장르 : 애니메이션
배급 :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감독 : 바이론 하워드, 자레드 부시
[줄거리] 진정한 자아를 찾아내고 가족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영화
엔칸토는 마법 능력을 가지고 있는 가족의 모험을 이야기하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콜롬비아의 엔칸토 마을에 사는 마드리갈 패밀리는 특별한 마법의 힘을 가지고 있는 가족입니다. 건물, 산 등을 거뜬하게 옮기는 어마무시한 힘을 가지고 있는 능력부터 예쁜 꽃을 피우는 능력, 기분에 따라 날씨가 변하는 능력, 동물과의 교감 능력과 변신술, 작은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뛰어난 청력까지. 과거에 특별한 능력과 삶의 터전을 얻은 마드리갈 패밀리는 이러한 능력과 힘으로 엔칸토 마을을 도우며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드리갈 패밀리 중 미라벨은 유일하게 능력을 얻지 못한 평범한 사람입니다. 미라벨은 자기 자신만 능력이 없다는 사실에 속상하기도 하지만 한 가족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밝고 씩씩하게 살아갔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집에 균열이 생기고 영원의 촛불이 흐릿해지는 것을 발견합니다. 미라벨은 점점 능력을 잃어가는 마드리갈 패밀리와 무너져가는 집을 보며 자신이 지키기 위해 노력을 합니다. 미래를 보는 브루노 삼촌이 미라벨과 이사벨라가 포옹하고 있는 장면을 보고 겨우 화해와 포옹을 하게 되었지만 할머니 알마의 폭언 때문에 다시 미라벨의 마음에 금이 가기 시작하고 까시타가 박살 나면서 멀리 보이는 산까지 쪼개지는 일이 발생합니다. 모든 가족과 마을 사람들이 힘을 합쳐 까시타를 다시 짓고 마지막 대문 손잡이를 미라벨이 끼우게 되는데 평범한 줄 알았던 미라벨 자체가 까시타라는 능력이었음이 드러나며 엔칸토의 마법세계는 끝이 납니다.
[평가] 마음이 따뜻해지는 이야기를 통해 관객을 사로잡은 엔칸토
매력적이고 문화적으로 풍부한 애니메이션 영화인 엔칸토는 폭넓은 호평을 받으며 세계적인 명성을 쌓아왔습니다. 엔칸토는 콜롬비아 문화를 정통적으로 묘사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콜롬비아의 전통, 음악, 관습을 존중하고 표현한 것으로 호평을 받았으며 이러한 문화적 진정성은 전 세계 관객의 반향을 불러일으켰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 영화가 콜롬비아 유산을 조명한 것에 대해 찬사를 보냈습니다. 가족, 자기 수용, 사랑의 힘이라는 보편적인 주제는 엔칸토를 문화적 경계를 넘어 폭넓은 관객에게 어필하는 영화로 만들었습니다. 공감할 수 있고 마음이 따뜻해지는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배경의 관객들이 캐릭터와 테마에 공감할 수 있습니다. 엔칸토 영화에 나오는 음악은 언어 장벽을 뛰어넘어 귀에 쏙 들어오고 감정적으로 울려 퍼지는 노래가 특징입니다. 이 사운드트랙은 전 세계적으로 주목과 호평을 받았으며 가족 유대, 개인의 자질 포용, 모든 개인의 기여에 대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하였으며 디즈니 스튜디오의 광범위한 글로벌 배급 및 마케팅 네트워크의 혜택을 받아 다양한 국가의 관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엔칸토는 비평가와 청중 모두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시상식과 후보작에서 이 영화의 인지도는 더욱 확고해졌습니다. 또한 문화교류와 교육의 플랫폼으로 콜롬비아와 그 외 지역의 관객들은 콜롬비아 문화에 대한 영화의 묘사와 영화가 다루는 더 넓은 주제에 대해 토론을 하기도 했습니다.
[후기]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
엔칸토 마법의 세계를 보고 난 후에는 엄청 많은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엔칸토에서는 가족 구성원과 결합된 이해를 강조하며, 가족의 애가 얼마나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지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미라벨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을 찾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고 각자 개인이 독특한 특징과 덕목을 가지고 있고 그 특징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믿어야 하는 것을 전달받았습니다. 또한 콜롬비아의 음악, 언어, 전통에 대한 부분들이 너무 잘 표현되어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이는데 즐겁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극 중에 나오는 브루노 음악은 말장난처럼 같은 발음의 단어들의 가사로 재미있고 가장 기억에 남았으며 이 외의 다른 노래들 또한 멋진 음악으로 다양한 감정이 느껴지면서 여운이 깊게 남았던 것 같습니다. 엔칸토는 가족과 자신을 포용하는 말과 따스한 분위기로 편안함을 감싸는 느낌을 주어 영화를 보고 난 뒤에는 마음이 안정되고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엔칸토 마법의 세계 애니메이션에서 즐거움과 콜롬비아 문화 대표성을 잘 표현한 예술 작품 중 하나로 각 국에서 이 영화를 보면 해당 국가를 더 쉽게 영화 속에서 만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영화는 가족 혹은 친구와 함께 감상한 후 생각과 감정을 공유하고 대화할 수 있는 따뜻한 영화입니다. 디즈니의 전통을 이어 아름다운 애니메이션으로 따뜻한 감정이 느껴지고 문화 일부에 대한 인식을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이 영화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