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마음을 치유해 주는 힐링 로봇 베이맥스
베이맥스는 천재 공학도 테디가 개발한 힐링 로봇입니다. 테디의 동생이자 로봇 전문가인 히로는 도시가 파괴될 위기에 처하자 베이맥스를 슈퍼 히어로로 업그레이드하여 도시의 위험을 막아내고자 하였습니다. 과연 이들은 도시를 지킬 수 있을까요?
개봉일 : 2015.01.21
등급 : 전체 관람가
국가 : 미국
러닝타임 : 108분
장르 : 애니메이션, 액션, 코미디, 가족, SF
배급 : 월드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감독 : 돈 홀, 크리스 윌리엄스
[줄거리] 마블과 디즈니가 만나 만들어진 빅 히어로
로봇을 만드는데 천부적인 재능이 있는 히로는 이 재능을 로봇 배틀에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로봇 천재 테디는 이런 히로가 걱정되어 자신이 다니는 학교의 연구소를 보여주며 꿈을 심어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히로는 연구소에서 보는 연구들이 신기했고 형이 발명한 헬스 케어 로봇인 베어맥스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캘리헌 교수에 자극을 받아 형 테디가 다니는 대학에 입학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이 학교에 입학 자격을 얻기 위해 히로는 학교에서 개최한 발명품 전시회에 참여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전시회에서 캘리헌을 감동시켜야 입학 허가를 받을 수 있어 히로는 전시 전까지 발명에 온 힘을 다해 마이크로 로봇을 발명하였습니다. 마이크로 로봇은 한 개만 있으면 별거 아니라고 느낄 수 있지만 여러 개가 모이게 되면 생각한 것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고 모든 것이 송신기를 통해 조작할 수 있습니다. 히로가 발명한 마이크로 로봇은 캘러헌 교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관심 또한 대단했고 결국 형이 다니는 대학의 입학 허가를 받아 냈습니다. 하지만 형이 다니는 연구소에 화재가 발생하면서 테디는 죽게 되고 히로는 방황하는데 그의 곁에 베이맥스가 등장합니다. 누군가 자신의 마이크로 로봇을 훔쳐간 것을 알게 된 히로는 어쩌면 형이 사고로 죽은 것이 아닐 수도 있다고 생각하여 베이맥스와 함께 범인을 잡으려고 합니다.
[평가] 마블과의 접목으로 탄생한 디즈니 스타일의 히어로물
히어로 코믹스의 전설인 마블과 애니메이션계의 전설인 디즈니가 만나 개봉한 영화인 빅 히어로는 개봉 전부터 큰 기대를 가지고 있는 팬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큰 인기를 끌었던 겨울왕국 제작진이라 더욱 관심을 갖기도 하였습니다. 마블과의 접목으로 디즈니 스타일의 히어로물이라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으며 히로와 테디의 가족애를 느낄 수 있는 감동적인 스토리 또한 호평을 받았습니다. 디즈니 더빙에 비해 평이했다라는 편이 있었으며 연기 방향을 이상하게 잡은 것 같다는 등의 혹평을 받기도 하였으나 이 부분은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빅 히어로가 개봉하고 아이를 데리고 영화를 보러 오는 가족들과 기존 디즈니 코어 팬들이 주로 관람을 하였으며 네티즌과 평론가 모두 평점이 좋았습니다. 빅히어로는 매력적인 스토리와 자세한 설명이 나온 베이맥스 캐릭터, 정서적 깊이로 평단과 관객 모두로부터 폭넓은 호평을 받았으며 품질과 디테일에 대한 관심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치유 로봇인 베이맥스는 영화의 하이라이트로 베이맥스의 디자인과 개성은 사랑스럽고 유머러스하다는 평을 받았고 슈퍼 히어로 팀의 다양한 캐릭터 군이 이야기에 깊이를 더했습니다. 마블 코믹스 시리즈를 기반으로 한 이 영화는 슈퍼히어로 액션, SF, 진심 어린 스토리텔링이 혼합된 것으로 우정, 상실, 혁신의 힘이라는 주제가 청중의 공감을 불러일으켰으며 유머와 따뜻한 순간으로 액션의 균형을 성공적으로 유지했습니다.
[후기] 너의 고통은 1에서 10까지 중 몇번째야?
빅 히어로의 주인공인 베이맥스는 히어로라고 하기에는 귀여운 외형을 보여주었습니다. 마블과 접목한다고 해서 정말 강하고 인상 깊은 캐릭터가 등장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짧은 다리와 풍선처럼 빵빵하고 푸근한 몸을 가지고 있는 베어맥스는 보기만 해도 귀여워 웃음이 나오는 등장 캐릭터였습니다. 배터리가 닳았을 때는 충전용 가방에 들어가 충전을 해야 움직이는 디테일한 표현도 좋았으며 베어맥스의 대사 중 '1에서 10까지 당신의 고통번호는 무엇입니까?'라는 또한 기억에 남았습니다. 살면서 아픈 순간 나의 고통을 숫자로 표현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치유 로봇인 베이믹스는 마음이 아픈 히로에게 진단을 내리고 치유가 된다면 무엇이든 다 할 수 있는 건강도우미로서 돕겠다는 신념이 매우 강했습니다. 빅 히어로 영화의 강점 중 하나는 폭넓은 관객의 관심을 끌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접근하기 쉽고 재미있었지만 이야기의 깊이와 캐릭터 전개로 인해 어른들도 똑같이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영화인 것 같습니다. 다양한 등장인물의 등장과 동서양 문화 요소의 융합으로 주목을 받았으며 포괄성 표현성 측면에서 높이 평가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빛이 반사되는 것과 여러 빛의 표현들이 사실적으로 보여 더욱 생동감 있게 표현되어 영화를 보는 내내 몰입감이 올라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