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튜디오 지브리>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꿈만 같은 신들의 세계

by JOA0321 2023. 11. 1.

[소개] 금지된 신들의 세계에서 인간 세계로 돌아가려는 치히로

치히로, 엄마, 아빠와 함께 이사를 가던 날 수상한 터널을 지나자 인간에게는 금지된 신들의 세계로 가게 되었습니다. 금지된 세계의 문이 열리고 신들의 음식을 먹은 치히로의 부모님은 돼지로 변해버리게 됩니다. 잔뜩 겁에 질린 치히로에게 다가온 정체불명의 소년 하쿠, 꼭 구해준다는 그의 따뜻한 말에 힘을 얻은 치히로는 인간 세계로 돌아가기 위해 사상 초유의 미션을 시작하게 됩니다.

개봉일 : 2002.06.28

등급 : 전체관람가

국가 : 일본

러닝타임 : 126분

장르 : 애니메이션, 판타지, 가족, 모험

배급 : 씨네그루(주)다우기술

감독 : 미야자키 하야오

[줄거리] 이름을 빼앗긴 치히로, 센이 되어 펼쳐지는 여정

시골로 이사를 가게 된 치히로의 가족은 길을 잘못 드는 바람에 어느 한 터널 앞에 멈추어 서게 됩니다. 치히로의 가족은 그 터널을 지나 신의 세계로 들어가게 되었고 그곳에서 엄마와 아빠는 주인이 없는 포장마차에서 음식을 먹게 되었습니다. 치히로는 음식을 먹지 않고 주변을 맴돌다가 그곳에서 만난 하쿠라는 소년이 이곳이 어두워지기 전에 빨리 돌아가라고 경고하였고 부모님을 모시고 돌아가려고 했지만 엄마와 아빠는 이미 돼지로 변해버렸습니다. 하쿠의 도움으로 온천장에서 일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유바바에게 치히로는 이름을 빼앗겨 센으로 개명되었습니다. 하룻밤 사이 너무 갑작스럽게 겪은 충격적이고 믿을 수 없는 사건들로 인해 혼란스러워 잠을 못 자고 있던 센, 하쿠가 센을 불러 돼지로 변한 부모님과 만나게 해 주고 친구에게 받았던 편지를 주며 원래의 이름인 치히로를 되찾아줍니다. 온천장에서 일을 하던 중 치히로는 고약하고 더러운 오염 물질로 주변까지 썩게 만드는 오물신의 시중을 들게 되었고 최고급 약수를 대형 욕탕에 들이부었습니다. 이때 치히로는 동료에게 오물신의 몸에 뭔가 박혀있다고 하자 유바바는 그 말을 듣고 오물신이 아닌 것을 직감하였습니다. 힘들게 몸에 박힌 것을 빼어내니 오물신의 정체는 명성 높은 고급 강의 신이었고 시중을 들어준 치히로에게 답례로 영험한 경단을 주었습니다. 이렇게 신들의 세계에서 일을 하며 인간 세계로 돌아가기 위한 치히로의 여정을 보여주는 이야기입니다.

[평가] 역사상 최고의 영화라고 평가받는 지브리 스튜디오의 대표작

지브리 스튜디오와 미야자키 하야오의 대표작임은 물론이고 이미 하나의 애니메이션이나 영화가 받을 수 있는 최고의 평가를 넘어섰습니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 중 가장 동화적이고 판타지적인 색채로 주인공의 배경을 통해 주제 의식을 은유적으로 표현해 관람객의 해석의 여지를 많이 남겨두면서 교훈은 뚜렷하게 전달한다는 점이 높게 평가를 받은 주된 이유입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은 연출, 작화, 음향 등 기술적인 완성도 또한 모두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영화를 개봉한 지 오래된 현재까지도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명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카데이 최우수 장편 애니메이션 상을 포함하여 여러 상을 수상하여 세계적인 인지도와 명성을 얻었으며 대중문화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기고 열성적인 해외 팬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전 세계 여러 세대의 영화 제작자, 애니메이터 및 스토리텔러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캐릭터 개발, 환경 테마, 독특한 내러티브에 대한 접근 방식은 많은 후속 작품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은 일본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상당한 흥행 성공을 거두었으며 지브리 작품의 세계적인 매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용기와 탄력성, 환경주의, 순수함의 상실이라는 영화의 주제는 보편적이며 다양한 문화와 배경을 가진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계속해서 잠재고객을 찾고 관련성을 유지합니다.

[후기] 20년이 지난 지금도 찾아보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미야자키 하야오의 대표작이라고 할 만큼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은 평론가와 관객 모두로부터 압도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영화의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놀랍고 복잡한 애니메이션입니다. 치히로가 발견한 신들의 세계를 묘사하는 데 있어 세심한 부분은 숨이 막히도록 디테일했고 손으로 그린 애니메이션에 대한 헌신은 모든 프레임에서 분명하게 나타나는 시각적인 즐거움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볼수록 빠져드는 스토리는 감동적인 스토리를 엮어내며 소심하고 불안한 어린 소녀에서 용감하고 결단력 있는 주인공으로 성장하는 치히로의 여정이 아름답게 묘사되었고 신의 세계와 목욕탕에 대한 부분은 풍부한 상상력을 나타내 관객을 환상적이고 예측할 수 없는 세계로 깊게 끌어들였습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은 정체성, 순수의 상실 등 다양한 주제를 나타내며 이는 관람객의 동정심, 탄력성, 인간 행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며 영화에는 기억에 남을 만한 독특한 캐릭터가 많이 등장하며 각 캐릭터는 고유한 특징과 개성을 가지고 있어 영화의 매력을 훨씬 더 많이 느낄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보편적인 주제와 감성적 깊이 덕분에 이 영화는 청소년은 물론 성인 관객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영화이며 지금까지 만들어진 최고의 애니메이션 영화 중 하나로 생각됩니다.